본문 바로가기
과학정보

성별에 따른 수면의 과학: 수면, 생체 리듬 및 대사에 미치는 영향

by 김개미87 2024. 4. 22.
반응형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과 남성의 수면 방식, 생체 시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가 대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연구는 "Sleep Medicine Reviews" 저널에 "Sex differences in sleep, circadian rhythms, and metabolism: Implications for precision medicine"라는 제목으로 게재되었고, 여성과 남성 사이에서 수면, 생체 시계, 대사에 대한 차이를 다루고 있습니다

 

성별에 따른 수면과 생체 리듬의 차이(출처- Lok, R., Qian, J., & Chellappa, S. L. (2024). Sex differences in sleep, circadian rhythms, and metabolism: Implications for precision medicine.  Sleep Medicine Reviews , 101926.)

수면의 차이

여성은 남성보다 수면의 질을 낮게 평가하며, 생리 주기에 따라 수면 질의 변동이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불면증, 불안정 다리 증후군, 수면 중 식사 장애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성은 수면 무호흡증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훨씬 높으며, 이는 심장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생체 시계의 변화

멜라토닌과 체온 같은 생체시계의 요소들이 여성이 남성보다 일찍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여성의 생체 리듬이 남성보다 평균 6분 정도 짧다는 사실과 일치합니다.

남성은 일반적으로 늦은 시간대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사회적 제트래그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사에 미치는 영향

수면 부족이 비만의 글로벌 증가와 관련이 있는지를 조사하였습니다.  수면 부족 후 여성과 남성의 뇌가 음식 사진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인지(의사 결정) 및 정서적(감정) 과정과 관련된 뇌 네트워크는 여성에서 남성보다 두 배 더 활성화되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달콤한 음식 이미지에 반응하여 사지체 영역(감정 처리, 기억 형성 및 행동 조절에 관여하는 영역)의 활성화가 1.5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료

수면 및 생체 리듬 장애 치료에 대한 여성과 남성의 반응에 차이가 있으며, 예를 들어 체중 감소는 여성에게 수면 무호흡증 치료에 더 효과적입니다. 불면증 치료제인 졸피뎀은 여성이 남성보다 낮은 용량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사 조절과 관련된 수면 및 일주기 리듬의 성별 차이

 

 

이 논문은 수면과 생체 리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더 정밀하고 개인화된 건강 관리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합니다
이 논문의 주요 포인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수면, 생체 리듬 및 대사 과학은 성별을 결정적인 요소로 고려해야 합니다.
  2. 생물학적 성별은 PSG(수면다원검사)로 평가된 수면에는 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자가보고된 수면의 질과 수면 장애의 유병률에는 큰 영향을 미칩니다.
  3. 여성은 남성보다 더 일찍 나타나는 생체 리듬 시계 단계를 보여주며, 이는 생체리듬 연구에서 성별을 중요한 생물학적 변수로 강조합니다.
  4. 수면 부족으로 인한 쾌락적 식사 및 배고픔 패턴의 차이는 특히 남성들 사이에서 비만과 제2형 당뇨병(T2DM)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맞춤형 의학과 치료 접근법은 성별 차이를 고려하여 결과를 최적화하고 환자 치료를 향상시켜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