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정보

Warm Arctic-Cold Continent 현상이 변화한다? 우리나라 겨울철 한파는 어떻게 변할것인가?

by 김개미87 2024. 4. 21.
반응형

따뜻한 북극-추운 대륙 (Warm Arctic-Cold Continent, WACC) 현상은 전 세계 기후 시스템의 복잡한 상호 연결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북극의 변화가 수천 마일 떨어진 대륙의 날씨 패턴에 어떻게 극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합니다. 이 복잡한 기후 패턴은 북극이 따뜻해지면 북미 및 아시아와 같은 중위도 지역의 심한 추위가 발생하는 현상으로, 북극의 변화가 중위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대표적 현상이다.

 

최근 광주과학기술원의 윤진호 교수와 홍윤기 박사과정 학생이 이끄는 연구팀은 이 현상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2020년대까지는 Warm Arctic-Cold Continent 현상이 강화될것이지만, 2030년대부터 급격히 감소할 것이라는 예측을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는 전세계적으로 저명한 저널인 'Nature'의 자매지인"Climate and Atmospheric Science" 저널에 게재되어, 기후 과학 커뮤니티에 새로운 이슈를 던지고 있습니다.

WA(Warm Arctic) 및 WACC(Warm Arctic Cold Continent) 현상의 변화. 출처-  Hong, Yungi, et al. "From peak to plummet: impending decline of the warm Arctic-cold continents phenomenon."  npj Climate and Atmospheric Science  7.1 (2024): 66.

Warm Arctic-Cold Continent (WACC) 현상이란?

현상은 북극 지역의 비정상적인 온난화가 발생하면 중위도 대륙에서의 극심한 추위가 발생하는 대조적인 기후 현상을 말합니다. 북극 온난화가 진행되면, 북극과 중위도의 온도차가 감소하면, 온도경도에 의해 북극주변을 흐르고 있는 강한 기류인 제트기류가 약해집니다. 제트기류은 북극의 차가운 공기가 중위도로 못내려오게 막고있는 역할을 하는데, 제트기류가 약해지면 북극의 차가운 공기나 중위도로 남하하며 북미와 유럽, 아시아 지역에 극심한 추위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Warm Arctic-Cold Continent 현상이라 부릅니다.

 

미래 온도 패턴의 변화 출처-  Hong, Yungi, et al. "From peak to plummet: impending decline of the warm Arctic-cold continents phenomenon."  npj Climate and Atmospheric Science  7.1 (2024): 66.

WarmArctic-Cold Continent (WACC) 현상의 변화가 미치는 영향은?

연구팀은 지구온난화에 따라 북극이 온난화지고, Warm Arctic-Cold Continent 현상이 향후 10년정도인 2030년대 까지는 점차 증가할것이라 보았습니다. 이는 향후 10년 동안은 겨울철에 이 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극심한 한파가 더 자주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북극은 계속해 온난해지는 경향에도 불구하고, Warm Arctic-Cold Continent 현상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일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이것은 그동안 우리가 이해하고 예측해왔던 현상의 변화로 인해 새롭게 예측 전략을 수정하고 보강해야한다는 뜻입니다. 특히나 이 현상의 영향을 많이 받은 북미와 유럽,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는 앞으로 겨울철 날씨가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 연구하고 준비해야 할것입니다.

반응형